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카카오크루와 라오스 나디마을의 인연

2016.01.15 14:42

지난 1월 14일(목), 라오스 싸나캄군 나디마을에 위치한 나디초등학교의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나디마을은 비엔티안에서 3시간 반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농업의존 빈곤지역이며 폐쇄적인 마을환경으로 인프라와 식수가 매우 부족한 지역입니다. 특히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자연재해에 취약한 목조건물이 대부분이며, 나뭇잎으로 지어진 집도 15%에 달합니다. 

이곳에 위치한 나디 초등학교는 나디마을의 유일한 학교로 30년전, 마을 주민들의 힘으로 만들어진 학교이나, 목조건물로 지어져 노후화로 인해 붕괴직전이었으며, 열악한 교육환경 때문에, 이 지역 초등학교 졸업률이 50%에도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라오스 나디마을의 이야기는 바다 건너 멀리 카카오크루(카카오 임직원)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카카오크루의 자발적인 기부펀드인 '다가치펀드'를 통해, 국제구호단체 '글로벌비전'과 함께 2015년부터 3년동안 나디마을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죠. 현재 카카오 임직원의 지원으로 교실과 IT교실, 도서관 증축 등이 이루어졌으며. 새학기가 시작되면 100여명의 아동들이 안정된 교육환경 속에서 성장할 수 있게됩니다. 

더불어, 2016년과 2017년에는 이동도서관 사업인 '달리는 꿈도서관' 프로그램을 통해 나디초등학교 뿐만 아니라 인근 8개 학교에 주 1회 방문하여, 라오스 어린이들의 독서량 증진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또한, 나디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IT 교육 프로그램 'IT로 만나는 세상'을 진행함으로써, 기본적인 컴퓨터 수행능력을 교육하고, 글로벌시대에 대한 가치를 배워 지역사회를 벗어난 넓은 세계관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나디마을의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나, 라오스를 변화시키고 지구촌의 리더로 성장하길 꿈꿔봅니다. 컵짜이(감사합니다)!

댓글 갯수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