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카카오톡으로 공유된 웹주소의 다음 웹검색 활용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2016.06.02 09:27

안녕하세요? 카카오입니다.

먼저, 이용자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친 점 사과 드립니다.

저희는 2016년 1월부터 카카오톡 ‘URL미리보기'를 위해 수집된 웹페이지 주소(URL, 이하 웹주소) 중 검색이 허용된 웹주소들을 다음 웹검색에 연동해 왔습니다. 검색 결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였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나 이용자 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웹주소만 사용하는 것이어서 문제라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원래 검색을 목적으로 추출된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검색 연동 자체가 잘못된 결정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저희 생각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5월 27일 한 언론의 보도로 문제를 인지한 직후, 카카오톡으로 공유된 웹주소와 다음 검색 연동을 바로 중단하였고, 활용된 URL은 모두 검색에서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일을 계기로 임지훈 대표가 위원장이 되는 서비스 점검 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외부 전문가들에게 검증을 받겠습니다. 카톡으로 공유한 웹주소가 다음 웹검색에 공개됐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 경우, 확인이 가능하도록 추후 절차를 마련하겠습니다.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를 다시 살펴보고, 다른 잘못이 발견되면 모두 시정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을 아껴주시는 이용자들을 실망시켜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이용자 여러분들이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갯수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