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미래교육의 현장] 컴퓨터 없이 컴퓨터를 배우는 ‘언플러그드데이’

2016.06.24 10:51

바야흐로 미래교육의 시대!
카카오는 학교 3D프린터 지원, 진로프로그램 ‘Show Me the IT’, 창의적 IT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데이’ 등으로 교육계에 불고 있는 변화의 바람에 동참하고 있는데요.

카카오와 함께하고 있는 미래교육의 현장을 직접 찾아가보는 코너! 지난 주 적서초등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 현장 방문에 이어서 오늘은 컴퓨터 없이 컴퓨터를 배우는 ‘언플러그드 교육’의 현장을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언플러그드(Unplugged) 교육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컴퓨팅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의미합니다. 언플러그드 교육은 재미있는 놀이 형식으로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지 않고도 컴퓨터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답니다!

두 번째로 찾아간 미래교육의 현장은 제6회 언플러그드데이 행사가 열린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입니다!

언플러그드데이란, 창의적 IT교육의 체험과 보급을 목적으로, 제주지역 초등학생 및 학부모,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워크숍 프로그램입니다. 카카오는 제주국제교육정보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제주교육정보화연구회와 함께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이 생소한 시기였던 2011년부터 매년 언플러그드데이 행사를 주최해오고 있죠.

6년 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서는 이전과는 달리 모든 프로그램이 컴퓨터, 태블릿PC 등 IT기기 없이 진행되는 순수한 언플러그드활동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현직 교사들로 구성된 제주교육정보화연구회 소속 선생님들은 행사 당일 참신한 각종 언플러그드 활동을 선보이며 아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그 중 몇 가지 프로그램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릴게요!

친구의 피자를 대신 만들며 알고리즘을 배워요!

‘주문 피자 만들기’ 활동은 피자 만들기 알고리즘의 작성과 시행을 통해 명확성과 효율성 등 효과적인 알고리즘의 조건을 확인해보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에서 아이들은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맛있게 피자를 만드는 순서를 자신 만의 표현으로 활동지에 적습니다. 그리곤 옆 짝과 활동지를 바꾼 다음, 짝꿍이 적은 학습지 속 표현을 바탕으로 피자를 만들어보게 됩니다.

숫자 카드를 비교하며 정렬의 원리를 익혀요!

‘째깍째깍 시계소리’ 활동은 동시에 여러 개를 비교해서 정렬을 할 수 있는 정렬망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은 바닥에 그려진 정렬망을 직접 움직이면서 서로가 가진 카드의 숫자를 비교하는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컴퓨터가 무작위로 섞여 있는 숫자들을 어떻게 정렬하는지에 대한 원리를 익히게 됩니다.

체스 게임으로 코딩을 이해해요!

‘고양이를 잡아라!’ 활동은 체스처럼 말을 움직여 상대방의 고양이 왕을 잡는 게임으로, MIT에서 개발한 교육용 코딩 소프트웨어 ‘스크래치’를 응용하여 만든 게임인데요.

게임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자신의 말들을 움직이기 위해서 실제 스크래치 프로그램과 같은 명령어 카드들을 활용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알고리즘과 절차에 대한 사고력이 증진되고 순차, 반복, 조건과 같은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어떠신가요? 이렇게 재미있는 놀이활동만으로 컴퓨터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나요?

이처럼 언플러그드 활동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요소가 많아 성취감이 높고, 창의적 사고력이 발휘되기도 쉽습니다. 또한 다른 과목과의 융합도 자유롭기에 미래사회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필요한 교육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요.

학생 워크숍을 참관하던 일반 학부모와 선생님들도 언플러그드 활동이 갖는 교육적 효과에 크게 감탄하는 모습이었답니다.

지난 주와 이번 주, 2주에 걸쳐 교육 현장에 방문해보니 미래교육의 시대는 생각한 것보다 이미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와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접근과 시도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우리 교육 현장에 참신한 시도들이 계속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니 계속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갯수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