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당신이 몰랐던 제주를 만나다. ‘카카오파머’

2016.08.31 11:20

지난해 11월, 제주의 햇살과 농부의 진심을 담은 제주 감귤을 선보였던 카카오파머를 기억하시나요? 농부의 노동과 결실에 합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것, 그리고 그 소비가 편리하고 재미있을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된 카카오파머가 당신이 몰랐던 제주의 이야기를 들고 돌아 왔습니다.

카카오파머는 지난 겨울, 제주의 기상 악화로 감귤 재배 농가가 어려움에 빠진 시기에 조심스레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우리의 이름으로 제주의 감귤을 소개한다는 책임감에 어깨가 무거웠습니다. 비록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감귤농장에서 찬바람을 함께 맞으며 저희의 진심을 전했습니다.

진심은 서로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카카오파머는 지난 겨울 오프라인에 머물러 있던 4050세대의 감귤 소비 형태를 모바일로 확장 시키고, 감귤 주요 소비층과는 거리가 멀었던 2030세대의 모바일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등 농산물 모바일 유통 플랫폼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농가에서 저희 덕분에 힘이 난다고 말씀해 주시던 날에는 모두가 마음으로 울었습니다.

카카오파머는 그 벅찬 마음과 가능성을 믿고 다시금 청정 자연의 섬 제주를 돌고 돌아 진심의 농부들을 만났습니다. 카카오파머가 제주를 시작으로 국산 농산물이 수입 농산물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건강한 유통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길게는 경쟁력 있는 국산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소개해 1차 사업종사자인 농가에 도움을 주고, 기업의 이윤을 만들어 이를 다시 농가에게 환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소셜임팩트 방식의 농업 혁신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이 서로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10개의 농가가 저희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8월 30일, 제주지역 농산물 모바일 유통 플랫폼 ‘카카오파머 제주’ 를 다시 여러분 앞에 선보입니다.

카카오파머는 ‘당신이 몰랐던 제주를 만나다’라는 콘셉트로 제주 농산물은 10개 파트너, 약 40여종으로 자체 브랜드 상품과 입점 브랜드 상품을 선보입니다. 자체 브랜드 상품은 카카오파머가 제주지역의 우수 파트너를 선정해 패키지 디자인을 후원하는 상품으로 수망다원 제주 녹차와 길갈축산의 흑돼지, 평화의 마을 제주맘 소시지, 소담제주의 건조 나물 입니다.

입점 상품은 기존 판매되는 제주 농산물을 브랜드 패키지화해서 카카오파머 제주 플랫폼에서도 판매하는 형태로 파파도터 감귤 농장의 풋귤과 귤 말랭이, 아침미소 목장의 요구르트, 아올아올의 오메기떡, 한라산 청정촌의 푸른콩 간장과 된장, 한기림 백도라지 연구소의 백도라지 분말, 제주 구좌의 당근 즙 등 입니다. 판매 농산물은 앞으로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카카오파머는 제품이 좋다 말하기 전에 어떤 환경에서 어떤 마음으로 작물을 키우고 만들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농부의 스토리를 준비했습니다. 오랜 인터뷰 시간을 통해 진솔함을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다소 긴 호흡의 콘텐츠지만 ‘와리지 말앙 촌촌히 봅써'

카카오파머는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 농부에게는 타당한 대가가, 소비자에게는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원가 공개 콘텐츠를 통해 구매 가격에서 농부의 몫을 공개, 가격 구조를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내가 사면 농부에게 얼마나 돌아가는지 ‘이레덜 왕 베레봅써'

카카오파머는 제주의 자연, 카카오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카카오파머 브랜드 패키지를 선보입니다. '제주 녹차+텀블러' 구성은 카카오파머 브랜드 패키지의 ‘정수’입니다. 일단 ‘고랑 몰라, 봐사 알주'

카카오파머가 제주의 멋진 풍광을 담은 엽서도 보내드립니다. 책상 앞에 두고 푸른 산과 바다가 보고 싶을 때 한 번씩 쳐다봐 주세요. ‘산이영 바다이영 몬딱 좋은게 마씸'

지난해에는 '스티커를 샀는데 귤이 왔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귤 스티커를 많이들 좋아해 주셨는데요. 이번에는 귀여운 페이퍼 토이를 준비했습니다. 카카오파머는 앞으로 제주의 상징물로 시리즈를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도새기 쪼꼴락한게 잘도 곱다예'

런칭을 기념해 ‘오늘의 적립 상품’을 구매한 이용자에게 2,000 카카오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와 추석을 맞이해 8월 30일부터 9월 13일까지 흑돼지 캠핑세트, 녹차 텀블러 세트 추석 선물용 상품을 6종을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대형 인형(10명)과 미니 후드 라이언(100명)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혼저옵써. 놀멍놀멍 봅써’

카카오파머는 제주의 자연과 농부의 진심, 카카오파머를 만드는 직원들의 진심이 만듭니다. 모쪼록 카카오파머가 제주의 농업을 활성화 시키고, 고집스럽게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주의 가치를 지키는 농부들에게, 제주에서 대를 이어 농업을 이어가고 있는 젊은 농부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카카오파머가 제주의 자연과 진심을 담은 여러분이 몰랐던 제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카카오파머 모바일 브랜드 사이트 바로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갯수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