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실리콘밸리를 강타한 마음챙김 명상, 카카오에서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만나다!

2017.07.21 15:00
 

할일은 산더미인데, 정리되지 않는 내 마음 때문에 도저히 업무에 집중이 안되는 시간.. 다들 이런 경험 있으시죠?

최근 기사에 따르면 현대인은 스마트폰과 각종 전자기기의 영향으로 ‘집중 시간’이 금붕어보다도 짧아졌다고 합니다.

임직원들의 집중력 향상과 마음을 챙겨주기 위해 실리콘밸리의 유명 기업들은 수년전부터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바로 직장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도입한 것입니다.

마음챙김 명상이란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게 하는 마음훈련법으로, 과거 ‘명상’이란 행위가 종교적이고 비과학적인 부분에 의존했다면, ‘마음챙김명상’은 종교적인 부분은 배제한채, 마음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과학적인 운동법입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맞춰 카카오에서도 ‘마음챙김명상’에 기반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내면검색 Search Inside Yourself’ 프로그램은 명상에 기반한 정서지능 및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으로, 구글에서 차드멩탄과 그의 동료들-스탠포드 연구센터 뇌과학자 및 심리학자, 존카밧진 박사, 잭콘필드, 노먼피셔 등- 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현재도 구글에서 가장 인기 있는 리더십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매년 400명의 대기자가 손꼽아 기다리는 사내 교육 프로그램으로,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살펴 마음의 평화를 찾는 ‘명상’ 프로그램이에요.:)

카카오에서 만난 ‘내면검색’ 프로그램은 6월19일부터 한달동안 4번의 강의와 1박 2일의 워크샵으로 재구성되어 자신감과 인간관계, 업무력, 리더십 문제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한달동안 정좌명상, 걷기 명상, 유도 명상, 마음챙김 일기 쓰기, 마음챙김 듣기, 마음챙김 대화를 통해, 나를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30여명의 카카오크루가 함께 주말을 반납하고 참여한 워크샵은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힐링센터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전화도 인터넷도 되지 않는 곳이었지만 오랜만에 익숙한 것들과 잠시 이별하는 색다른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깊은 자연 속에서 1박 2일 동안 진행된 워크샵에서는 자기조절, 공감능력, 동기부여, 긍정적 리더십 등을 주제로 이야기 듣고 명상하며 스스로 막연하게 나마 생각하고 있던 자기의 마음을 들여다 보고 함께 나누었답니다.

특히, 워크샵에서는 5년 후 내모습, 10년 후 내모습을 상상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사람의 운명은 마음먹은 대로 움직인다는 믿음이 있는 만큼 워크샵에서의 긍정적인 상상이 꼭 이루어지길 바래봅니다.

카카오와 함께 ‘내면검색’ 프로그램을 진행한 유정은 대표(내면검색연구소,마보)는 내면검색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힘을 마음챙김 명상을 일상에 접목하여 과학적, 실용적으로 설명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명상은 인류가 가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정신훈련 방법으로 근본적으로 우리 ‘내면'으로부터의 변화를 통해 매일매일의 삶을 달라지게 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수많은 구글러이 삶을 바꾸었듯, 카카오크루(카카오임직원)의 삶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한달동안 진행된 리더십 프로그램 ‘내면검색’!

이미 명상은 세계적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더 이상 신비롭고 특별한 것이 아닌 우리 생활의 일부로 삶과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목표를 위해사는 치열한 삶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카카오에서 경험한 ‘마음챙김 명상’을 만나고 싶다면?
‘카카오 마음연구소’와 플러스친구를 맺어주세요! :)

▶카카오마음연구소와 플러스친구 맺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갯수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