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 본선의 막이 열리다!

2017.09.14 13:00
 

지난주 토요일(2017-09-09),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카카오의 첫 개발자 행사,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의 본선이 진행됐습니다!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경진대회인데요.

지난 8월에 진행된 예선에서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당당히 상위 100위에 든 학생들이 본선에 진출했고, 본선에서는 성적에 따른 시상뿐 아니라, 다양한 특별상이 준비되어 많은 분이 선물을 받아가는 일종의 축제가 진행됐습니다.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 그 뜨거운 본선 현장을 만나볼까요!

[여기서 잠깐!]
본선 "문제" 후기는 9/15 (금)    카카오 기술 블로그 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참가등록     

당일 행사를 도울 서포터즈를 사내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했는데요 (속닥) CEO Jimmy가 당당히 순위 내 신청해 등록대를 맡으셨답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환한 미소로 학생들을 일일이 맞아주셨어요!

 
    

▲등록대를 운영하고 있는 Jimmy(카카오 임지훈 대표이사)

 
    #포토월     

소싯적 사진에 애착이 많으셨다던 카카오 인사총괄 sh는 포토월을 담당하셨어요. 참가자들에게 사진을 찍어주고, SNS 이벤트도 직접 운영하셨답니다.

 
    

▲포토월에서 참가자 사진을 찍어주고 있는 SH(카카오 인사총괄 황성현 부사장)

 
    #문제풀이     

본선 대회는 총 3시간 동안 8문제로 진행이 됐습니다. 각 문제별로 풍선이 할당되어 있어, 문제를 맞히면 하나씩 풍선을 가질 수 있는 시스템이었는데요, (ACM-ICPC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익숙하시죠?^^).

누가 문제를 제일 잘 풀고있는지 보이시나요?

 
    

▲문제를 풀고있는 코드페스티벌 참가자들

 
    #다과     

문제풀이가 끝나고, 채점이 진행되는 동안 참가자들은 다과를 즐겼어요. 다들 맛있게 드셔주셔서 넘나 감사하고 뿌듯했답니다. :)

 
    

▲채점시간 중 제공된 케이터링. 접수 시간에 일찍 온 학생들에게도 지급되었습니다 :)

 
    #경품추첨     

이 시간이 빠질 순 없죠! 시상식에 앞서 진행된 경품추첨의 시간!

참가자들에게 자신이 선호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신청받아, 캐릭터별로 총 8번의 추첨이 진행됐습니다. 선물은 귀여운 리틀프렌즈 인형! 아쉽게도 콘은 인형이 없어 짝궁인 무지 인형이 주어졌네요. 모두 축하드립니다! 짝짝짝.

 
    

▲본인이 좋아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이 수상자들이 품에 쏙.

 
    #Jimmy_Talk     

그리고 이어진 카카오의 CEO Jimmy의 웰컴 인사. 
등록을 도와준 스텝이 대표였다니, 많은 분들이 깜짝 놀라셨을 것 같아요. 

Jimmy는 "많은 분들이 '카카오 덕분에 내 삶이 조금이라도 편리해지고 더 좋아지는구나'라고 느낄 수 있도록 많은 것을 시도하고 있다, 오늘 코드 페스티벌 참가자분들이 카카오에 입사해서 나중에 꼭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참가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환영 인사를 하는Jimmy

 
    #Maydeen_Talk     

Jimmy에 이어, 카카오의 기술을 총괄하는, CTO Maydeen의 메시지가 이어졌습니다. 

 
    

▲수고한 참가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Maydeen(카카오 CTO)

 
    #결과중계     

그리고 결과 중계는 코드 페스티벌 문제를 함께 만들었던 카카오 개발자 Bryan이 진행했어요. 

 
    

▲결과중계를 진행한 카카오스토리팀 개발자 Bryan(조승현 님)

 

대망의 코드페스티벌 결과 발표 시간! 먼저 예선에 대한 특별상이 시상됐습니다. 

8월에 진행된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 예선전은 6문제로 진행됐는데요. 각 문제별로 가장 빨리 푸신 분들께 우사인볼트상이 수여되었고, 상품으로 인형이 주어졌습니다. 

    

▲우사인볼트상(좌측부터 김인섭, 최기원, 고창영, 강한필, 박성관, 박상수 님)

 

게다가 예선의 4번 문제, (일명 IU의) 4단 고음문제를 푼 강한필 군에게는 IU의 친필 사인CD도 추가로 지급되었습니다! 케이스의 꼬질꼬질한 손때는 우리 스텝들의 흑심...이니 너른 양해 부탁드려요. (_ _) 

긴박하게 진행되는 순위 중계 중, 카카오에서 준비한 다양한 특별상들이 주어졌는데요. 
많은 분이 축제를 즐기실 수 있도록, 복불복 상품을 받고 즐거워하실 수 있도록 운영진들이 열심히 머리를 굴렸답니다. 


    

- 가장 빨리 등록하신 분께 드린 *얼리버드상*. 역시 부지런해야 떡이라도 생기네요.
- 가장 많은 자료를 가져오신 분께 드린 *위키백과상*. 들고 오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가장 먼저 질문을 하신 분께 드린 *저요!상*.
- 가장 많은 제출을 하신 분께 드린 *DDoS상*. 서버야, 버텨줘서 고마워!
- 행사가 진행된 9월 9일을 기념하여, 99번째 제출자에게 드린 *오늘의상*.
- 제출된 답안 중 가장 코드가 짧은 분께 드린 *가성비상*.

    

▲좌상단부터 얼리버드상(김지현 님), 위키백과상(신지원 님), 저요!상(조주현 님), 좌하단부터 DDoS상(오현석 님), 오늘의상(이정우 님), 가성비상(김병훈 님)

 

그리고 이번 대회에는 대학생 형, 누나들을 제치고 무려 중학생이 당당히 본선에 진출했어요! 

이선규 군은 본선 진출자 100명 외, 특별히 초대하여 본선 진출자들과 함께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드렸는데요. 대회에서 32등이라는 높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이선규 군에게, 라이징스타상을 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라이징스타상(이선규 님)

 

본상은 21위부터 수여되었는데요, 아쉽게 22등 홍선기님은 콩콩상을 받으셨습니다. 

    

▲22위 콩콩상(홍선기 님)

 

자 이제 드디어, 대망의 본상 수상자들입니다. 

    

▲6위, 좌측부터 김종범, 김현정, 조민규, 서영선, 조영인, 정락준 님

 
    

▲5위, 좌측부터 오민식, 최기원, 조승현, 박수찬, 구재현 님

 
    

▲4위, 좌측부터 최석환, 박범수, 박상혁, 김경근 님

 
    

▲3위, 좌측부터 고지훈, 강한필, 윤지학 님

 
    

▲2위, 좌측부터 김인섭, 박상수 님

 

그리고, 두구두구두구. 대망의 1위는 박성관님이 차지하셨습니다. 
8문제 중 6문제를 맞히셨네요. 대단한 실력이에요!

    

▲1위, 박성관 님

 

1위를 거머쥔 박성관님에게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에 참가한 소감을 들어보았는데요,

"카카오 대회는 다들 즐기는 분위기였다. 문제도 재미있고, 실제 대회장에서도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있어 좋았습니다."라고 말해주셨어요. :) 1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본선 참가자 단체사진

 

성황리에 마무리 된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카카오 코드 페스티벌'!

카카오의 첫 개발자 행사를 함께 즐겨주셔서 예선 및 본선 참가자분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행사로 만나겠습니다. 또 만나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갯수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