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미세먼지 시대, 슬기롭게 살아남는 법!

2018.04.06 11:00
 

봄을 시샘하던 꽃샘추위도 물러가고, 드디어 봄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봄과 함께 찾아온 미세먼지의 습격 때문에 봄날의 낭만을 즐기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심각하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권고 기준은 왜 이렇게 낮은지, 중국발 미세먼지의 기여율은 약 40~50%로 추정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대기질 수준은 왜 세계 최하위인 건지.

걱정스러운 마음에 창문 꼭꼭 닫아놓고 공기청정기를 켜고 집에만 있으면 되겠지 싶지만 우리가 먹고, 마시고, 숨 쉬고, 바르는 모든 경로를 통해 여전히 집 안에서도 많은 화학물질들이 우리의 호흡기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집 밖과 집 안,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서 편하게 숨 쉬고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장 집 밖의 공기를 바꿀 수 없다면, 집안의 공기라도 바꿔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제대로 알고 조금씩 실천하기 위해 3월 28일(수), 50여 명의 카카오 크루가 모였습니다.
‘미세먼지 시대, 슬기롭게 살아남는 법’ 강연 현장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다가치펀드 ‘백두대간 및 환경보호사업’     

카카오크루의 정기기부펀드인 ‘다가치펀드’는 6개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중, 녹색연합과 함께하는 ‘백두대간 및 환경보호사업’은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를 바르게 알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미세먼지 시민 모니터링단’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이번 강연도, 카카오크루와 함께 미세먼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진행되었습니다.

 
    집 밖의 공기 그리고 집안의 공기     

강연은 두 개의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요. 집 밖의 공기를 위협하는 미세먼지와 집 안의 공기를 위협하는 생활화학물질까지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 함께 알아보고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어떻게 환기하는 것이 좋을지, 실내공기질을 떨어 트리는 생활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근본적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서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42%는 숲이 흡수한다고 해요. 나무를 많이 심어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알고 이지만, 우리가 손쉽게 사용하는 일회용품은 대부분 나무를 잘라서 만든다는 사실은 잊고 지내죠. “

“미세먼지 하면 실외 공기, 중국, 경유차, 석탄화력발전소 등이 떠오르지만 실제 실내공기가 실외 공기보다 2.5배에서 100배 더 오염되어 있어요. 우리가 손쉽게 사용하는 세제와 방향제, 탈취제 중에는 알레르기나 천식을 유발하는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결국 자연으로 돌아가 환경을 더 오염시키죠. ‘화학제품 다이어트’ 만으로도 실내 공기 질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환경까지 보호할 수 있답니다.”

    지금 바로, 실천하기!     

이번 강연에 참여한 카카오크루는 강연 시간 만큼이라도 1회 용품 사용을 줄여보고자 모두 개인컵을 준비했는데요. 재활용이 쉬운 재료로 포장된 도시락과 함께, 각자의 컵에 차를 나누어 마시며 강연을 들었답니다.

우리는 환경문제가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어렴풋이 짐작만 하며 살아갈 때가 많은데요. 이번 강연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 또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대책 뿐만 아니라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개인의 노력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강연을 듣고 돌아가는 길에는 녹색연합에서 준비한 틸란드시아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공기정화식물인 틸란드시아를 볼 때마다, 오늘의 강연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실천하기를 다짐했답니다.

카카오크루와 녹색연합이 함께하는 ‘미세먼지 시민모니터링’ 프로젝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같이가치 모금함을 통해 소식을 살펴보실 수 있어요!

▶미세먼지 시민모니터링 프로젝트

미세먼지로 탁한 하늘이 아닌, 맑고 푸르른 하늘을 더 자주 볼 수 있도록 카카오가 늘 응원하겠습니다. :)



댓글 갯수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