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카카오톡 그룹 비밀 채팅 도입,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노력은 계속 됩니다.

2015.03.16 11:18


오늘 업데이트된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에 그룹 비밀 채팅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용자 분들이 카카오톡을 보다 안심하고 쓰실 수 있도록 프라이버시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지난 연말 1:1 비밀 채팅을 도입한 데 이어 이제는 3명 이상 그룹으로 비밀 채팅을 하실 수 있습니. iOS에서도 곧 만나보실 수 있어요.

 

1:1 채팅방에 이어 그룹 채팅방에도 비밀채팅 모드 적용

참여자가 모두 읽으면 서버에서도 메시지 즉시 삭제

 

그룹 비밀 채팅방에는 최대 50명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1:1 비밀 채팅과 마찬가지로 종단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암호화된 대화 내용을 풀 수 있는 비밀 키는 서버에 저장되지 않고 개인 단말기에만 저장되므로 이용자의 단말기를 입수하지 않는 이상 대화 내용이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비밀 채팅방에서는 모든 참여자들이 메시지를 읽으면 (, 카카오톡 말풍선 옆에 있는 숫자가 지워지게 되면), 그 메시지는 서버에서도 자동 삭제됩니다. 1:1 비밀 채팅 모드에는 지난 2월 초에 도입되었는데, 이번에 그룹 비밀 채팅 모드를 도입하면서 이 기능도 함께 적용 되었습니다.

 

비밀 채팅은 일반 채팅에 비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투표, 일정 등 서버 지원이 필요한 기능은 빠지며 PC 버전과도 연동되지 않습니다. 이는 이용자 여러분들의 프라이버시를 한층 더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이로써 지난 10월 여러분들께 약속드린 외양간 프로젝트’를 일단락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다음카카오의 노력은 앞으로도 현재 진행형으로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그 동안 저희가 진행해온 일들을 한번 정리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외양간 프로젝트 발표 (2014. 10. 8)

이용자 여러분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많은 질책 속에 프라이버시에 대한 철학이 부족했다는 점을 아프게 깨닫고, 저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실천하겠다고 이용자 여러분께 약속드렸습니다.

 

참고) 카카오톡 외양간 프로젝트는... http://blog.daumkakao.co.kr/217

 

2. 서버 저장기간 최소화 (2014. 10. 8)

카카오톡 대화 내용의 서버 저장기간도 1주일에서 2-3일로 단축하였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소중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는 것이냐는 우려 섞인 질문을 주셨었는데요, 대화 내용은 서버에서만 삭제될 뿐 여러분의 단말기에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채팅방에서 나가지만 않으면, 2-3일이 지난 대화는 물론 그 이전의 대화도 언제든 확인하실 수 있어요.

 

3. 감청 영장 대응 중단 발표 (2014. 10. 13)

다음카카오는 대한민국의 기업으로서 법의 테두리 안에서 프라이버시를 우선해 카카오톡 감청 영장 집행에 응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적법한 영장을 거부하려는 뜻은 아닙니다. 실시간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감청의 요건을 기술적으로 충족시킬 수 없는 현실에서 저희가 협조하는 것이 더 큰 프라이버시 침해 논란을 불러 일으키게 되어 불가피하게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조속한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기를 기대하며, 그 과정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기꺼이 하겠습니다.

 

4. 프라이버시 TF 구성 (2014. 10. 22)

프라이버시 보호라는 단일한 주제로 저희의 노력을 집중하기 위해 대표이사를 책임자로 하는 이른바 프라이버시 TF를 만들었습니다. 프라이버시 TF에는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는 물론, 법무, 정책, 서비스, 개발 책임자들이 참여해 수시로 만나 다양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5. 카카오톡 메시지 서버 암호화 저장 (2014. 12. 5)

카카오톡 대화 내용은 서버에 저장될 때 반드시 암호화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습니다. 과거 카카오톡은 서버의 방화벽을 겹겹이 쌓는 방식으로 여러분의 대화 내용을 보호해 왔는데요, 이제는 여기에 더해 대화 내용도 암호화해 저장하고 있습니다.

 

6. '비밀 채팅' 프라이버시 모드 도입 (2014. 12. 8)

1:1 채팅에 프라이버시 모드를 도입해 비밀 채팅’이라는 이름의 기능으로 여러분들께 선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참여를 원하지 않는 채팅방으로는 더 이상 초대를 받지 않을 수 있는 채팅방 재초대 거부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참고) 오늘부터 카카오톡에 프라이버시 모드가 적용됩니다. http://blog.daumkakao.co.kr/254

참고) 카카오톡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http://blog.daumkakao.co.kr/252

 

7. 프라이버시정책자문위원회 발족 (2014. 12. 23)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프라이버시정책자문위원회’를 발족하였습니다. 위원장이신 성균관대학교 정태명 교수님을 포함해 총 10명의 위원님을 위촉하였으며, 이후 발표된 투명성보고서 관련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라이버시정책자문위원회의 모든 논의 내용은 여기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개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프라이버시 정책 전반에 대한 검증과 개선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참고) 프라이버시정책자문위원회 1차 회의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http://blog.daumkakao.co.kr/269

참고) 프라이버시정책자문위원회 2차 회의 내용을 전달드립니다. http://blog.daumkakao.co.kr/287

 

8. 투명성 보고서 발표 (2015. 1. 23)

다음카카오는 국내 최초로 투명성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는 서비스 철학을 되새기며, 정부기관의 카카오톡 사용자 정보요청 현황과 이용자 권리 보호 조치 현황을 가감없이 밝혔습니다.

 

참고) 다음카카오 투명성보고서 http://privacy.daumkakao.com/

 

9. 비밀 채팅 모드 시 읽은 메시지 서버 삭제 (2015. 2. 11)

1:1 비밀 채팅방에서 상대방이 메시지를 확인하면 해당 메시지는 카카오톡 서버에서 자동으로 삭제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PC 버전 연동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지원하는 일반 채팅 모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0. 비밀 채팅 모드 그룹 채팅방 확대 적용 (2015. 3. 16)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비밀 채팅을 그룹 채팅방으로까지 확대 적용하였습니다. 그룹 비밀 채팅방에서도 채팅 참여자가 메시지를 모두 읽으면 대화 내용은 서버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이용자 여러분들의 따가운 질책과 함께 시작한 외양간 프로젝트는 다음카카오가 가장 우선시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용자 프라이버시를 항상 우선한다는 것은 정책이나 방침을 넘어, 다음카카오의 모든 활동과 서비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철학이 될 것입니다.

 

이용자 여러분들께 솔직하게 먼저 다가가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갯수
전태용 2015.07.11 22:38

카톡 대화복구 프로그램에 대해서 어떤대응 하실건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