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kakao 블로그 본문

다음카카오가 베트남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에 나섭니다!

2015. 8. 7. 14:39

지난 8월 4일,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솝손 장애학교에서는 베트남 장애인들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장애인ICT교육센터’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다음카카오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함께한 이번 사업은 한국 최초의 ICT 분야의 장애포괄적 국제개발 프로젝트입니다.

숍손 장애인학교는 청각장애인과 정신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초등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전문학교인데요. 숍손 장애인학교에 설치된 장애인ICT교육센터는 기초부터 기업특화 과정까지 포괄적인 ICT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취업상담 및 알선, 관련 세미나 개최 등 장애인 취업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베트남 하노이에는 숍손장애인학교을 포함하여 총 6개의 장애인ICT교육센터가 오픈하였습니다. ^^

베트남의 경우, 장애인 취업 희망자에게 ICT활용능력을 거의 필수로 요구하는 반면, 교육 인프라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베트남 정부가 중등교육을 의무화했지만, 초등학교만 겨우 졸업한 비율이 24.4%에 불과할 정도이며, 대학을 졸업한 비율은 10% 밖에 되지 않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프라도 미흡하여 대부분 집에서 머물고 있다고 하네요.

장애인ICT교육센터에서는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을 구축하고, 장애인을 배려한 교수방법을 개발하는 등 장애인의 ICT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내년에는 다음카카오 임직원들이 베트남을 방문하여, 장애인들과 미디어와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ICT프로보노 봉사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다음카카오의 노력이 국경을 넘어선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댓글 갯수
TOP